울산대학교 | 공과대학
본문바로가기
ender
공과대학 소개
교육목표

교육목표

울산공과대학은 공학의 각 분야에서 인류문명의 발달과 인간생활의 편익증진에 공헌할 목적의식을 가지고 윤리적 평형감각, 경제적 가치판단, 최신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하는 실사구시적 문제의식, 실증적 문제해법, 견실한 설계능력, 능숙한 의사소통법을 갖추고 익혀 학제간이나 동료들과 조화롭게 산업현장의 업무를 수행 할 수 있으며, 고급지식의 전승과 탐구에 매진할 능력을 갖춘 유능한 공학도를 양성한다.

공과대학 교육목표

창조적 기술인

폭 넓은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전문지식을 습득하여, 각 전문분야에서 자신의 직무를 창조적으로 수행하는 창조적 기술인을 양성한다.

선구적 기술인

공학의 전문지식과 그에 따른 응용능력을 학습하여 각 공업분야의 기술문제를 해결하고 기술혁신에 앞장서는 선구적 기술인을 양성한다.

능동적 기술인

직장 및 지역사회와 국가에 대한 강한 책임의식을 가지고 자신과 공동체 발전을 위하여 근면 성실하게 일하는 능동적 기술인을 양성한다.

공과대학 교육목표 달성척도

창조적 기술인

엔지니어로서 갖추어야 할 도덕적인 소양을 가지고, 조직 구성원으로 적극적인 팀웍을 이루고, 해당 직무를 발전시키는 능력, 수학, 물리, 화학 등의 기초과학과 대수학, 확률, 통계 및 수치계산 등 수학과목에 대한 실용수준의 지식을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하며 그 결과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

선구적 기술인

기초과학 이론을 바탕으로 전공분야에 대한 자료의 분석 및 실용수준의 지식을 이해하고, 실무분야의 기술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창의적인 기초설계, 요소설계, 종합설계 및 실험 등을 통하여 시스템을 설계하고, 컴퓨터를 활용하여 해석하며 그 결과를 분석평가한 후 종합할 수 있는 능력

능동적 기술인

국제화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문서작성 및 발표능력을 보유하고, 시사적인 논점에 대한 이해와 공학 및 평생교육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능력 울산지역 산업현장의 전공분야 적응능력을 갖추고, 능동적으로 실무에 적용하여 그 결과를 분석평가하여 종합할 수 있는 능력